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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캐나다 골프 GTI, 8세대 vs 8.5세대 뭐가 같고 달라졌는지 싹 정리해드림! 올해 한국 출시되는 동일 모델.

캐나다 골프 GTI, 8세대 vs 8.5세대 뭐가 같고 달라졌는지 싹 정리해드림!

캐나다 폭스바겐 기준 (국내 수입 버전도 북미형임.) 국내에도 2025년 출시 예정

 

volkswagen canada

 

폭스바겐 골프 8.5세대 GTI. 두말하면 입 아픈 '핫해치'의 교과서 아니겠음? 북미의 캐나다에서도 꾸준히 사랑받는 모델인데, 최근 8.5세대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공개되고, 판매 시작됨. 그래서! 캐나다에서 8세대 골프 GTI를 타는 오너나, 앞으로 8.5세대를 기다리는 예비 오너들을 위해 뭐가 같고 뭐가 달라졌는지 핵심만 딱딱 짚어보고, 한국도 크게 다르지 않게 출시되기에 사전에 정보 차원으로 읽어보시면 좋을 듯.

ㅁ 캐나다 기준 8세대 vs 8.5세대 골프 GTI 비교표

 
항목
8세대 골프 GTI (캐나다 기준)
8.5세대 골프 GTI (캐나다 기준 - 예상/발표)
비고 (같은 점/달라진 점)
플랫폼
MQB Evo
MQB Evo
같음
엔진
2.0L TSI (EA888 Evo4)
2.0L TSI (EA888 Evo4)
기본 동일
출력/토크
241 hp / 273 lb-ft (북미 사양 기준)
이전 세대와 동일
기본 동일
변속기
6단 수동 / 7단 DSG
7단 DSG
달라짐 수동 단종
외관 디자인
Mk8 전용 전/후면 범퍼, 헤드라이트, 테일라이트
업데이트된 전/후면 범퍼, 신규 헤드/테일라이트 그래픽, 신규 휠
달라짐 (부분 변경)
실내 디자인
터치식 스티어링 휠 버튼, 10인치 인포테인먼트
물리 버튼 스티어링 휠 복귀, 12.9인치 인포테인먼트
달라짐 (조작성, 화면 크기 개선)
인포테인먼트
MIB3 시스템
업데이트된 차세대 MIB 시스템 (UI/UX 개선, ChatGPT 연동 가능)
달라짐 (개선 및 기능 추가)
주요 기능
전자식 LSD (VAQ), 어댑티브 댐핑 시스템 (DCC - 옵션)
기존 기능 유지 + 개선된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본 유지 + 일부 개선
핵심 가치
실용적인 고성능 해치백, 운전의 즐거움
실용적인 고성능 해치백, 운전의 즐거움
같음

ㅁ 골프 플랫폼과 뼈대는 그대로, 출력은 동일! (같은 점 & 달라진 점)

일단 기본적인 차체 플랫폼은 MQB Evo 그대로 씀. 이미 검증된 플랫폼이니 큰 변화는 없는 게 당연함.

엔진도 기본은 같음. EA888 Evo4 2.0리터 터보 엔진인데, 8.5세대로 오면서 출력 동일. 8세대가 북미 기준 241마력이었는데, 8.5세대는 유럽 기준 262마력으로 공개 되었으나, 북미에는 적용안됨. 토크는 역시 동일함.

기본적인 주행 성능이나 핸들링 감각은 여전히 '골프 GTI답게' 재밌고 안정적일 거임. 실용성과 운전 재미를 동시에 잡는 골프 GTI의 매력은 그대로라는 거.

Type
EA888evo4 four-cylinder
Bore
82.5 mm
Stroke
92.8 mm
Displacement
1984 cm³
Compression Ratio
9.6:1
Maximum turbo boost
32,9 psi
Net Horsepower
241 hp @ 5000 - 6500 rpm
Maximum torque
273 lb-ft @ 1600 - 4500 rpm
Fuel Requirement
regular-unleaded gas 87 AKI / 91 RON
Fuel Tank
55 l (리터)
Fuel City 시내 연비
9.9 l/100km (리터당 10.1)
Fuel Highway 고속도로 연비
7.4 l/100km (리터당 13.5)
Fuel Combined
8.8 l/100km (리터당 11.3)
 

ㅁ 가장 큰 변화 셋: 얼굴, 실내, 그리고 변속기? (달라진 점)

  1. 얼굴 살짝 성형: 8.5세대는 앞뒤 범퍼 디자인이 좀 더 날렵하게 다듬어졌음. 헤드라이트랑 테일램프 그래픽도 바뀌었고, 새로운 디자인의 휠도 추가됨. 완전 다른 차 느낌은 아니지만, 확실히 좀 더 세련되고 신형 느낌이 남. 특히 헤드라이트는 옵션으로 더 똑똑한 IQ.LIGHT HD 매트릭스 기능은 캐나다에는 없는 것 같고, 한국에는 골프 TDI 2.0 상위 모델에 적용되는 것으로 보아, 한국형 모델에는 장착되는 걸로
  2. 실내, 드디어 정신 차림!: 8세대 오너들이 불만 많았던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실내 인터페이스였음. 특히 스티어링 휠의 터치 버튼! 이거 오작동도 잦고 불편하다는 평이 많았는데, 8.5세대에선 드디어 물리 버튼으로 돌아옴! 이건 정말 환영할 만한 변화임. 그리고 중앙 인포테인먼트 화면도 기존 10인치에서 12.9인치로 시원하게 커짐. 시스템 자체도 반응 속도나 사용 편의성이 개선된 차세대 버전이 들어감. 여기에 AI 비서 기능(ChatGPT 연동)까지 추가될 예정이라니, 확실히 업그레이드된 느낌임.
  3. 수동 변속기, 이젠 안녕?: 이게 어쩌면 가장 슬픈 소식일 수 있음. 북미 시장(캐나다 포함)에서 수동 변속기가 단종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거. 오직 7단 DSG 듀얼클러치 변속기만 제공될 거라는 예상이 지배적임. 물론 DSG도 빠르고 효율 좋은 변속기지만, '손맛'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골프 GTI 팬들에겐 정말 아쉬운 소식일 수밖에 없음. 이건 좀 더 지켜봐야 할 듯. (국내에는 해당없음)

ㅁ 폭스바겐 골프 8.5세대 GTI를 구매 해야 하는 이유?

8.5세대 골프 GTI는 8세대의 장점은 유지하면서, 단점으로 지적받았던 부분(특히 실내 조작계)을 개선하고 최신 기술을 더한 '개선판'이라고 보면 됨. 출력도 소폭 올랐고 디자인도 다듬어졌음. 다만 수동 변속기 옵션이 사라질 수 있다는 점은 감안해야 함.

결국 선택은 개인의 취향과 우선순위에 따라 달라질 거임. 이미 8세대를 만족하며 타고 있다면 굳이 넘어갈 필요는 없을 수도? 하지만 새로 골프 GTI를 구매할 예정이라면, 개선된 실내의 8.5세대가 더 매력적일 수 있음. (국내에는 해당 없지만, 수동은 재고만 있는 것 같음)

캐나다 시장은 3.9만불의 기본형, 4.3만불의 풀옵션 + 1200불의 가죽시트 옵션을 포함하여, 차량 가격은 가장 상위 모델의 경우 약 4만 4천불이 좀 넘는 금액 한화 4천 5백만원 정도 + 텍스이고,

ㅁ 폭스바겐 골프 8.5세대 GTI 한국에서 다른 옵션과 이유는?

한국에는 동일한 옵션으로 들어오는데, 예전에도 프리미엄 오디오등 1-2가지가 빠져서 5천만원 아래로 맞출 것으로 예상되며, 캐나다와 한국이 유사한 부분들과 다른 부분들이 있는데, 한국의 경우 에르고 마사지 시트와 같은 장거리는 아니지만, 주행에 있어 단거리 밀리는 구간이 많다보니, 캐나다와 다른 옵션들이 선택되는 것으로 보이고, 엔진 및 미션 스펙에 있어서는 북미형 기준을 따르는 한국 기준으로 동일한 선택이 되겠으나, 디테일한 부분들이나 선호하는 옵션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추정.

마지막으로 폭스바겐 골프 GTI의 내연기관 버전일 가능성이 큼.

다음세대 부터는 다른 형태의 엔진 혹은 마음이 변하면 또 모르겠지만....